실버3D스크린과 모컴3D스크린 비교사진-실버스크린보다 7배 밝은 3D 스크린

모컴 3D 스크린과 실버스크린  시연결과 보고서

3D프로젝터 2500안시 기준으로 하여 3D 실버 스크린과 모컴의 하이파워 3D 80“ 스크린을 비교하여 측정한 결과입니다.

비교결과 (하기 도면 참조)

1.모컴하이파워스크린

  • 최고점    1720칸델라 (편광안경사용시 추정치 860칸델라)
  • 최저점     1520칸델라

2. 실버스크린최고점

  • 245칸델라(편광안경 사용시 추정치:123칸델라)
  • 최저점-  235칸델라

최고점  1720:245=7.02:1         최고점대최저점:1720:235=7.32:1

  • 최저점  1520:235=6.47:1  (하기 4번 도면 참조)

*결론: 모컴 하이파워 스크린이 실버스크린 대비 약 7배 밝기임

2. 편광도 유지율  7배

3. 컨트라스트, 색상시현 실버스크린 대비 (형광등 불빛 아래 기준) 7배 우수

4,대형스크린에서의 적용

상기 프로젝터를 스크린 크기 화면별 밝기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스크린크기스크린화면안경착용시80″100″125″160″200″
하이파워스크린1720″860″860″547″358″215″137″
실버스크린245″123″123″78″49.8″30″20″

3D영상에 있어서 밝기의 중요성

1.3D영상은 페시브 방식에서는 2번의 편광필터를 통하여 영상을 시청하게 되므로 밝기가 일반 영화 밝기 기준 1/4로 그 밝기가 떨어집니다.

2. 실 예로 아바타의 경우 2D 영화의 기준 밝기는 150칸델라인 반면 3D 아바타는 30칸델라 미만 수준으로 영상이 매우 어두웠습니다.

이는 엑티브 방식으로 갈 경우 순차적 셔터에 의해 밝기는 더욱 떨어집니다.

3.영상의 화면이 흐릴 경우 사람의 동공이 커지고 동공의 근육을 당기는 시근육이 장시간 긴장하여 두통과 심하게는 구토 까지 유발하므로 3D 영상의 밝기는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됩니다.

영상의 선명조건

영상의 선명조건은 조명균제도 조건에 의하여 주위조명대비 3배 밝기(광고는 5배)입니다

따라서 현재 3D 프로젝터는  현재 실버스크린 사용 시 일반영화 150칸델라 밝기를 유지할 수 있는 스크린 크기는 50-70“ 수준입니다

하이파워스크린 사용 효과

하이파워 스크린 사용 시 선명한 영상효과는 물론 7배 밝은 장소.

또는 7배 밝은 스크린,  7배 큰 대형화면을 강구 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