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중형 교회 스크린 2022 + 프로젝터

교회 스크린 2022

국내 교회 시장에는 벌써 몇 십 년에 걸쳐 중소형, 대형 교회에 최첨단의 영상 장비들이 설치되었습니다. 음향 기기는 몇몇 소수의 해외 유명 브랜드가 자리 잡았고, 영상의 경우 다양한 브랜드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와 해외 교회에서 최근 몇 년 동안 LED로 많이 설치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LED의 특징 상 300인치 이상의 대형 사이즈로 규모가 큰 교회에 적당하고, 실제로 중소형 교회에는 알맞지 않습니다. 또한 LED 전광판이 잠깐 눈으로 보기엔 밝아 보이고 선명해 보여 구매를 하지만, 설치 이후 전력 과다 문제와 불량 패널 문제와 불량 화소의 문제가 발생하고, 중국산 저가 제품을 공급하고 사라지는 업체들이 부지 기수로 유지 보수에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으십니다. 그래서 그런지 다시 빔 프로젝터 스크린을 알아보고 연락을 주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소형 교회 스크린 추천

소형 교회의 경우, 낮은 해상도 때문에 LED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LED의 경우, 아무리 화소가 작다고 홍보하여도 LED소자간 거리, 픽셀 피치 사이의 간격이 존재하기 때문에 스크린에서 회중석까지 거리가 가까운 소형 교회에서는 알맞지 않습니다.

일반 상가에 입주해 있는 소형 교회 또는 개척 교회의 경우, 성전의 크기가 작기 때문에 100-120인치 사이의 스크린이 적당합니다. 80인치의 TV는 조금 작은 감이 있고, 100-120인치가 적당하지만, 아직 100인치의 TV의 가격이 높습니다.

그래서 일반 스크린 + 높은 밝기 (4000안시루멘 이상)의 프로젝터를 보통 사용을 하지만, 이 또한 조명을 킨 상태에서는 영상의 선명도가 높지 않기 때문에 효과가 떨어집니다. 또한 프로젝터의 램프를 변경 해야 되기 때문에 몇 년 후에는 유지 보수비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저희가 추천하는 소형 교회 스크린의 조합은 모컴의 하이파워스크린 + LED 빔프로젝터입니다. 하이파워 스크린의 경우, 렌즈형 고휘도 스크린으로, 스크린 표면이 알루미늄으로 되어있어 스크린 자체에서 밝기를 올려줍니다. 같은 프로젝터를 사용을 해도, 일반 빔프로젝터 스크린보다 18-20배가 더 밝은 영상을 구현합니다.

교회 스크린 2022, 빔프로젝터 스크린 + led 프로젝터
밝은 곳에서 LED 프로젝터와 사용했을 때 비교
어두운 곳에서 영상 비교

LED 빔프로젝터의 경우, 주로 램프의 수명이 30,000시간이 되기 때문에 일반 프로젝터 대비 2000-4000시간대비 7.5-15배 훨씬 긴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대형 교회 스크린 추천

중/대형의 교회의 경우, 모컴 하이파워의 대형 사이즈와 높은 밝기의 프로젝터의 조합을 권해드립니다.

현재 모컴의 하이파워 스크린의 최대 크기는 약 250인치 입니다. 높은 밝기(7000안시루멘 이상)을 조합하면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공간이 가로가 좁고 뒤로 넓은 형식이라면 중앙의 스크린 하나로 충분하며, 가로로 넓은 성전이라면 양쪽에 스크린을 배치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빔프로젝터스크린 교회스크린

잠깐 보는 광고 같은 영상의 경우, 밝기를 최대한으로 끌어올려 지나가는 사람의 눈을 사로잡아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LED 전광판은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한 두시간 오랜 시간 동안 봐야하는 영상에는 너무 심하게 밝은 영상은 오히려 집중에 방해가 됩니다. 예배 영상은 눈에 부담이 적어야 하며, 자극이 되면 안됩니다. 특히 나이가 계신 신도 분들에게 자극이 가는 밝은 영상은 오래보기 부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영상 장비를 이용하는 목회에 가장 중요한 것은 설교 자체입니다. 말씀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야 합니다. 하이파워 스크린은 밝은 곳에도 선명하게 볼 수 있으면서도 눈에 부담이 가지 않게 부드러운 색감으로. 영상을 오래 시청할 수 있으면서, 목회가 말씀을 잘 전달할 수 있게 도와줄 것입니다.


모컴의 하이파워 스크린은 초창기 모델을 20년 넘게 사용하신 분들이 많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제품의 품질은 변함없이 유지가 되어 빔프로젝터 램프만 교체해주면 처음처럼 밝은 영상을 계속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용하시던 분들이 사이즈를 더 큰 사이즈로 바꾸거나, 비율을 바꾸기 원하실 때 (4:3→16:9), 업그레이드 된 하이파워를 다시 구매 하시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지난 30년간 한국 기독교의 부흥에 항상 모컴의 하이파워가 함께 했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교회에서 말씀을 전달하는데 항상 모컴이 같이 하겠습니다.

*평면 고휘도 스크린의 경우, 물리적으로 핫스팟 (가운데가 밝고, 끝으로 갈수록 밝기가 떨어지는 현상)이 있기 때문에 10게인 이상 평면 고휘도 스크린의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관련 포스팅: 장소 별, 화면 크기 별 프로젝터 밝기 계산 조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