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프로젝터스크린, 고휘도 스크린, 커브드스크린, 곡면스크린, 시뮬레이션스크린, 하이파워스크린 제조업체 모컴테크

mocom 3D theater system 특허 확정


모컴테크 새로운 3D극장시스템 특허 획득

주식회사 모컴테크(www.mocomtech.com)가 디지털 극장시스템의 원천기술 9개국 특허 등록 이후, 새로운 구조의 3D극장시스템 까지 특허를 획득, 극장기술 선도업체로 부상 했다.

이번에 특허 등록된 3D극장의 특징은 10배 빠른 응답속도로 48-96프레임, 64K 까지의 고해상도, 크로스토크를 완벽히 소거하고 밝기를 6배 증대시킨 특수 스크린을 적용하고, 음악적 특성에 맞게끔 설계한 음악성 높은 체감의자와 탁 트인 시야와 와이드한 입체 영상 시야각을 제공 하면서도 일반건물 에 설치 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3D 극장 시스템이다.

극장산업은 영화산업의 중추적 산업이며 영화산업은 그 나라의 전 국민이 년 2회 이상 관람하는 국가적 산업으로 문학, 예술, 영상, 음향, 광고, 캐릭터, 게임, 방송 산업 등 예술 및 산업분야에 파급력이 매우 큰 산업이다.

최초의 극장구조는 1000-1200석 이상의 대형 단관이었으나 80년대초 TV의 영향으로 영화산업이 쓰러지게 되자 미국 미디어계의 대부 “섬너레드스톤‘이 한 장소에서 200여석규모로 5-6개관으로 쪼갠 멀티플렉스를 창안 관객들의 영화선택권을 확대하고 영화관의 손익분기점인 좌석점유율을 낮추워 부할 했으나 이러한 멀티플렉스도 30년이 지난 현재 극장의자 계단이 평균 25Cm가 되어야 앞사람으로부터 스크린 시야를 가리지 않는 관계로 일반건물에 설치가 불가능 하고 8m 이상 되는 특수건물 공간에만 설치 가능하여 초기 건축비용이 너무 과다하고, 특정장소인 도심지에만 극장이 들어 설 수 있었으므로 경영난을 가중, 급기야는 미국 최대 멀티플렉스 체인인 AMC는 이러한 극장초기의 과다 투자로 중국자본으로 넘어가는 등 현재 멀티플렉스의 중요 경영 악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초기 극장 건축비용이 필요하지 않는 일반건물에 설치 가능한 극장구조가 절실해졌으며 아바타 이후 3D영화가 대세인 만큼 3D에 적합한 극장구조가 절실한 시점이 되었다.

또한 기존의 3D 극장은 40여 년전에 개발된 실버스크린을 사용, 밝기가 어두워 영화 아바타의 경우 2D는 비록 입체는 아니지만 영상이 선명, 영화의 작품성이 그대로 표현 될 수는 있었으나 3D의 특성을 표현하지 못하였고, 3D 아바타의 경우 프로젝터의 편광판, 액티브 영상을 패시브 영상으로 변환 하는 과정, 편광안경을 거치면서 밝기가 2D영상의 1/6이하로 급격하게 저하된 어두운 영상으로 영화의 완성도를 표현하지 못함은 물론 3D 영화의 피로를 증가시키는 가장 중요 요인으로 지목 받아 왔다

또한 스크린의 시야 만족도에 있어서 3D영화의 경우 2D의 좌, 우 영상을 하나의 영상으로 합치하기 때문에 시야각이 작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이러한 이유로 아이맥스 같은 3D대형스크린의 경우 불과 10% 남짓 좌석 범위만 유효 관람범위로 인정되고 일반 입체극장에서도 절반 이상의 좌석이 불만족스런 스크린 시야범위를 제공 하는 게 현실이다

또한 최근 입체영화를 24프레임에서 48프레임으로 영상의 질을 올렸으나 기존의 실버스크린은 응답속도가 느려 그 효과를 제대로 나타내지 못해 이에 대응하는 새로운 고해상도 스크린이 필요시 되였다

모컴이 개발 특허 등록된 입체극장은 일반 건물 공간 내에서 기존극장과 같은 좌석계단 높이 25CM씩을 확보하고도 8열 이상을 배치하여 극장 수익성을 확보한 획기적 극장 구조이다.

20평 단위로 40-60석 좌석을 배치 할 수 있으며 40-50석을 1개관 단위로 5개관을 하나의 미니 멀티플렉스 구조로 일반건물에 입점, 맥도날드처럼 도심, 부도심, 일반건물, 아파트단지, 대학 등 다양한 장소에 입점 할 수 있으므로 관객이 좀 더 가까운 인근에서 영화를 선택 할 수 있는 극장 기술을 확보 한 것이다

이러한 구조는 극장좌석점유율을 60-80%대까지 상향, 수익을 2배이상 증대 할 수 있으며 과다한 초기 극장 건축비가 필요하지 않다

또한 좌석배열을 시각 공학적으로 설계, 전 좌석이 종래 대비 2배 이상의 와이드 한 스크린 시야각을 제공 할 수 있다.

특히 중요 한 것은 3D 영상의 해상도이다.

모컴은 20여년 간 축적해온 사실감 위주의 전투기 시뮬레이터용 스크린 기술을 극장에 접목, 2D영상만으로도 3D 효과가 10배 증대되는 알루미늄 렌즈 금속 스크린을 적용 하였고, 이러한 스크린은 자연색상의 100% 재현은 물론 기존 실버스크린 영상대비 자연 입체 감도를 10배 증대 하면서 밝기를 6배 이상 증대 한다.

특히 스크린 표면에서 주사선 방향으로 나노 급의 산란 선을 형성 2K를 4K 영상으로 선명도를 2배 업그레이드 (4K는 8K, 최대 64K까지 표현)하는 프로그레시브 표면 기술을 도입, 입체영화를 선명한 고 화질로 감상하게 하고, 스크린의 반사속도와 해상도를 20배 높여 최근 화제 시 되고 있는 48프레임의 3D영화를 수용 할 수 있는 세계 유일한 스크린으로 많은 영화감독, 영화 전문가들로부터 완벽하다는 극찬을 받아 왔다.

또한 음향이 중요 한 것을 감안, 의자마다 저음을 체감 할 수 있는 의자를 이미 개발 완료 하였다.

다만 그간의 4D의자들이 자극에만 치우쳐 음악의 완성도를 저해 한다는 허리우드 전문가들의 의견을 받아드려 저음에 충실한 음악성 높은 의자를 개발 하였다

모컴은 이미 원천기술로 특허 등록한 디지털극장 기술을 미국, 영국, 중국, 인도. 일본 등 중요국가에 특허 등록 한데 이어 이번 특허 등록된 입체극장 시스템은 세계 80여 개국에 국제 특허 출원을 이미 마쳤다

모컴테크는 이러한 극장시스템을 재개봉관 위주로 체인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는 기존 개봉관의 시장을 지원하면서 개봉관에서 영화관람 기회를

놓친 관객들의 편의를 도모하여 극장영화 관객저변을 확대하고,영화제작사들의 제작비를 재개봉 흥행에서 보상 하여 궁극적으로 영화 산업 발전에 일조하기 위함이다.

모컴의 3D 극장 시스템은 그동안 K-pop 입체 영상을 20여회 시현해본결과 실제무대에서 보는 것 보다 더 리얼하다는 평을 중시, 각 나라에 극장시스템을 수출함과 동시에 한류 3D 컨덴츠도 수출하여 한류 세계화에 기여할 예정이며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교두보로 활용할 예정이다

미국시장에 있어서는 모컴의 3D 극장이 밝은 데서도 선명한 3D영상을 시현 할 수 있는 장점을 살려 “스크린 스타디움”이라는 새로운 명칭의 스포츠 극장을 월마트 등에 설치 추진 중이다

이미 미국 ESPN등 주요방송은 중요 스포츠를 3D로 방송하고 있으나 기존의 3D 시스템으로선 화면크기가 100“ 미만으로 작고 밝기가 어두운 등의 문제로 스포츠 바 등에 도입할 수가 없었으나

모컴 입체 극장기술은 이를 완벽히 해결, 이미 2012, 2013년 미국 라스베가스 CES에서 전시한바 있으며 현재 3D 스포츠 바, 3D 홈시어터와 함께 상담이 활발하게 진행 중이다,

모컴의 이번 3D 극장시스템은 국내 3D 영상발전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년 간 100 여편 이상의 3D 영화 유통을 도모 하여 3D영화및 컨덴츠 제작을 촉진 할 것이며, 3D극장 시설 및 기술의 수출, 3D k-pop, 3D 영화 포스터 등 3D영상광고의 활성화, 연극, 뮤지컬의 3D 시장 창출 등 다양한 3D 산업의 파급효과가 기대되며, 이로 인한 젊은 층의 일자리 창출도 상당히 기대되고 있다

이 기술의 개발책임자인 최해용 대표는 로보캅2를 수입, 그해 국내 흥행 1위를 한 명보극장/평주통상의 기획전무를 지냈고, 맥도날드 경영 자문역, 영화계의 원로이신 신 영균 회장님과 이미 고인이 되신 미디어계의 대부 신 현택 회장님의 합작회사인 신신영상배급(주)의 대표이사를 거치는 등 영화산업 경험도 많다.

특히 최 대표는 맥도날드의 경영 자문역 및 초창기 한국 맥도날드의 시장 개척 경험을 살려 맥도날드의 세계적인 프렌차이즈 기법을 “모컴 플렉스”에 도입. 3D극장의 세계적인 맥도날드 화를 추진하고 있다.

2013. 02.

주식회사 모컴테크 기획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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